음악무료듣기 중국, 해외 이공계 청년 인재 유치 위한 전용비자 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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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5일 중국중앙TV(CCTV)에 따르면 중국 국무원은 리창 총리가 최근 서명한 ‘중화인민공화국 외국인 출입국 관리 조례’ 개정안을 오는 10월 1일부터 시행한다.
개정안은 중국 입국 시 발급하는 기존 12가지 비자 유형에 더해 외국의 청년 과학기술 인재에게 발급하는 ‘K비자’관련 항목을 추가했다.
K비자는 중국 국내외 유명 대학이나 연구기관을 졸업하고 과학, 기술, 공학, 수학 분야의 학사 학위 이상을 취득했거나, 해당 기관에서 관련 전문교육 또는 연구 업무에 종사하는 젊은 외국 과학기술 인재에게 발급된다.
K비자를 신청하려면 중국 정부의 유관 주관부서가 규정한 외국 청년 과학기술 인재의 조건과 요구에 부합해야 하며 증명자료를 제출해야 한다. K비자 소지자는 입국 후 교육, 과학, 기술, 문화 등 다양한 분야의 교류는 물론 창업과 사업 활동이 가능하다.
중국 정부 관계자는 “K비자는 입국 횟수, 유효 기간, 체류 기간 측면에서 소지자에게 더 큰 편의성을 제공할 것”이라며 “중국 내 고용주나 초청기관 없이도 학력과 연령 자격만 충족하면 지원할 수 있어 더욱 편리하다”고 말했다.
중국은 첨단 과학기술 분야를 중심으로 해외 인재 영입에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의 연구비 지원 축소와 반이민 정책으로 압박받는 미국 내 중국계 연구자들과 외국인 연구자들을 상대로 적극적으로 구애한다고 알려졌다. 본토와 홍콩 대학들은 미국 대학 인재를 위한 특별 채용과정이나 입시전형도 앞다퉈 마련하고 있다.
중국은 앞서 2009년부터 2018년까지 막대한 예산을 투입해 해외 인재 1000명을 불러들인다는 ‘천인계획’을 운영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1일(현지시간)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과 관련해 “푸틴이 무슨 생각을 하는지 보겠다”고 말해 이번 회담에서 정상 간 담판을 통한 휴전 합의가 도출되지 않을 가능성을 시사했다.
AP통신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기자회견에서 오는 15일 미 알래스카에서 열리는 미·러 정상회담을 “탐색전 성격의 만남”이라고 규정하며 “아마도 처음 2분 안에 협상이 성사될지를 정확히 알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또 이번 회담에서 “일부 영토 변경이 있을 것”이라며 우크라이나 영토 일부를 러시아에 할양하는 문제를 논의하겠다는 점을 강조했다. 그러면서도 그는 “합의는 내 몫이 아니다”라며 “회담 자리를 떠나면서 ‘행운을 빈다, 계속 싸워라’라고 말할 수도 있고 ‘거래할 수 있다’고 말할 수도 있다”고 말했다.
이에 대해 뉴욕타임스(NYT)는 “트럼프 대통령이 정상회담에 대한 기대치를 낮췄다”고 해석했다. BBC방송은 “이번 정상회담이 단지 휴전 논의의 시작일 수도 있음을 시사했다”고 전했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어떤 평화협상이든 휴·정전이 선행돼야 한다고 주장해왔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공습과 영토 침탈을 멈춘 상태에서 종전 조건을 맞춰나가야 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1시간가량 진행된 기자회견에서 우크라이나에 대한 안전 보장을 한 차례도 언급하지 않았으며 휴전 기간 러시아의 재정비, 재무장을 막기 위한 장치의 필요성도 거론하지 않았다고 NYT는 전했다.
종전 협상 ‘패싱’을 우려했던 유럽은 미·러 정상회담 이틀 전인 오는 13일 트럼프 대통령과 화상회의를 하기로 했다. 우르줄라 폰데어라이엔 유럽연합 집행위원장과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 키어 스타머 영국 총리, 프리드리히 메르츠 독일 총리, 젤렌스키 대통령 등이 회의에 참여할 예정이다. 이들은 우크라이나 영토 할양은 불가하다는 기존 태도를 반복할 것으로 보인다.
일각에서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트럼프 대통령의 압박에 일부 물러설 수 있다는 전망도 제기하고 있다. 우크라이나 내에서 전쟁 장기화에 따른 피로감이 커져 전쟁 유지 동력이 떨어졌다는 분석도 나온다. 영국 일간 텔레그래프는 젤렌스키 대통령이 유럽 정상들에게 ‘추가적 영토 포기는 불가하지만 러시아가 점령지 일부를 유지하는 것은 허용할 수 있다’는 입장을 전달했다고 보도했다.
한정애 더불어민주당 정책위의장이 12일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을 현행 50억원으로 유지하는 당론에 대해 “건드리지 않는 것이 주식을 할까, 말까 고민하는 사람들에게 명확한 메시지가 될 수 있지 않겠냐”며 “저희 우려를 정부가 모르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아주 심각하게 고려할 것”이라고 밝혔다.
한 의장은 이날 오전 CBS 라디오 <김현정의 뉴스쇼>에 출연해 “밖에 있는 돈의 흐름을 주식 시장으로, 유가증권 시장이나 코스닥이나 이쪽으로 들어오게 하려면 일관된 메시지가 필요하겠다는 판단을 한 것”이라며 이같이 말했다.
한 의장은 “똘똘한 한 채가 아니라 똘똘한 주식을 한 번 오래 갖고 계셔 보라, 그러면 배당 소득도 나올 수 있고 주식 가격도 올라가게 되면 괜찮다, 하는 정확한 시그널(신호)과 방향 제시를 해주는 것이 훨씬 대한민국의 성장 면에서도 좋은 것”이라며 “지금 상법 개정안 등을 (추진)해서 소액 투자자들에 대해선 뒤통수를 맞지 않는다는 제도적 개편을 저희가 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난달 기획재정부가 상장주식 양도소득세 부과 대주주 기준을 50억원에서 10억원으로 강화하는 내용의 세제개편안을 발표하자 이재명 대통령 취임 이후 상승세를 이어가던 주가지수가 급락했다. 민주당은 지난 10일 고위당정협의회에서 대주주 기준을 50억원으로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을 정부에 전달했다.
한 의장은 “기재부는 큰 틀을 정돈해 발표한 상황이고 관련 의견도 계속 듣고 있기 때문에 ‘이런저런 것을 감안해 검토해 보겠다’는 입장”이라며 “여러 가지 당정 협의를 해야 하는 게 많아서 자주 보기 때문에 빨리 입장을 정리하도록 함께 논의하겠다”고 말했다.
한 의장은 ‘언제쯤 결론이 나겠느냐’는 질문에 “일자를 정하지 않았지만 고위당정협의회를 한 달에 한 번 정도 한다”며 “다음 협의회 전에는 해야 되는 것 아니냐, 그전에는 정돈을 하자는 얘기를 한다”고 대답했다.
검찰청 폐지·중수청 신설자치경찰제 등 검경 개혁
국정기획위원회가 13일 개헌을 이재명 정부의 1호 국정과제로 제시했다. 이재명 대통령이 후보 시절 공약했던 검찰청 폐지와 군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강화, 감사원 개혁 등도 정치 분야 과제로 포함됐다.
국정기획위는 이날 ‘국민이 하나 되는 정치’라는 국정 목표 아래 국정과제를 발표했다. 1호 과제는 ‘진짜 대한민국을 위한 헌법 개정’이다. 이해식 국정기획위 정치행정분과장은 청와대 영빈관에서 열린 국민보고대회에서 “‘87년 체제’를 마감하고 새로운 시대를 열기 위해 국민이 참여하고 국민이 만드는 헌법 개정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 대통령은 제헌절인 지난달 17일 페이스북에 “국민의 대표인 국회가 ‘국민 중심 개헌’의 대장정에 힘 있게 나서주실 것으로 기대한다”며 5·18민주화운동 헌법 전문 수록, 국민 기본권 강화, 자치분권 확대, 권력기관 개혁 등 개헌안의 방향을 제시한 바 있다.
이 대통령이 참석한 이날 행사에서 가장 먼저 보고된 정치 분야 국정과제는 검찰·경찰 개혁이었다. 이 분과장은 “그간 표적수사 등으로 권한을 남용해온 검찰청은 폐지하겠다”며 “중대범죄수사청과 공소청으로 수사와 기소를 분리하고 법무부의 탈검찰화로 법무 행정을 정상화해 검찰개혁을 완성하겠다”고 밝혔다.
국가경찰위원회 실질화와 자치경찰제 전면 시행 등 경찰개혁 방안도 보고됐다.
검찰개혁은 국정기획위에서 가장 ‘뜨거운 감자’였다. 국정기획위는 출범 초반 검찰청 업무보고를 내용과 형식이 부실하다며 무기한 연기하고, “검찰의 허락을 받고 검찰개혁을 공약한 게 아니다”라면서 개혁 대상인 검찰과 신경전을 벌였다. 다만 이날 수사·기소권 분리가 담긴 구체적인 조직 개편 내용은 보고되지 않았다.
군에 대한 민주적·제도적 통제를 강화해 군의 정치적 개입을 방지하고, 감사원의 정치적 중립성과 독립성을 강화하는 방안도 담겼다. 이 대통령은 후보 시절 대통령의 계엄 권한에 대한 민주적 통제 강화와 육·해·공군 참모총장 인사청문회 도입 등을 공약했다. 또 감사원 인사위원회 심의 기능 강화, 감사위원회 의결사항 공개 등을 공약으로 내걸었다.
공영방송 지배구조 개선도 국정과제에 포함됐다. 홍창남 국정기획위 사회2분과장은 “공영방송 지배구조 독립성을 강화하고 보도와 편성 자율성을 실질적으로 보장하겠다”며 “미디어발전위원회(가칭)를 설치하고 규제를 합리적으로 개선해가겠다”고 밝혔다. 방송통신위원회 등 미디어 조직 개편은 국정과제로 언급되지 않았다.
“귀여워서 샀다가 성능에 반했다”는 리뷰가 줄을 잇는 이 ‘물건’. 활짝 웃는 얼굴, 찬물에서 딱딱해지고 따뜻한 물에서 부드러워지는 수세미 ‘스크럽대디’이다. 미국의 발명가 애런 크라우스가 차량 청소용 스펀지로 만들었으나 수세미로 개량·진화한 이 제품은 출범 13년 만에 세계 75개국 주방에 진출해 연간 1조9000억원의 매출을 올리고 있다. 지난 5월 서울 여의도 더현대서울에서 열렸던 ‘스크럽대디’ 팝업스토어에는 일주일간 5만명 이상이 찾았다. 주방에서 쓰는 수세미를 사겠다며 몰려든 이들은 대부분 2030세대. 올 초 기준으로 스크럽대디 틱톡 팔로어는 414만명에 이른다. 도대체 이 자그마한 수세미가 뭐기에.
‘플렉스텍스처’ 기술로 만들어냉수에선 딱딱, 온수에선 부들재구매 70% 넘는 충성도 보여
최근 ‘부산 맞춤’ 제품 선보이자개당 6000원대 비싼 가격에도현지문화 녹인 디테일에 ‘열광’
“SNS로 후기 공유하는 2030취향 표현하는 수단으로 소비청소가 즐거운 놀이문화가 돼”
스크럽대디 창업 초기 합류해 마케팅과 전략을 총괄하는 최고전략책임자(CSO) 윌 오겐브라운을 e메일로 인터뷰했다. 창업자인 크라우스와 중학생 때부터 단짝이었다는 그는 “스포츠나 여자친구 만들기에 몰두하던 그 나이 또래와 달리 애런은 늘 발명에 꽂혀 있었고, 난 애런의 창의력을 믿었기에 투자자가 되면서 스크럽대디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됐다”면서 “솔직히, 웃는 얼굴의 이 스펀지가 전 세계로 퍼질 거라고는 상상도 못했다”고 말했다.
- 스크럽대디는 어떤 제품이고, 어떻게 다른 건가.
“스크럽대디의 핵심은 ‘플렉스텍스처’(FlexTexture)라는 특허 기술이다. 물의 온도에 따라 경도가 변하는 혁신적 기능이다. 하나의 제품으로 섬세한 세척, 강력한 세정력을 동시에 발휘할 수 있다. 8주간 악취가 나지 않는 위생성도 갖췄다. 게다가 웃는 얼굴 모양의 ‘아이코닉’한 디자인과 컬러는 사용자들에게 즐거움과 유머를 준다. 청소용품으론 최초로 팬덤을 만들어냈다고 자부한다.”
- ‘팬덤을 가진 수세미’ 흥미로운 표현이다.
“초기부터 우린 단순한 제품 판매가 아닌, 경험과 즐거움을 제공하는 브랜드를 지향했다. ‘Smile While You Scrub’ 단순한 마케팅 문구가 아니라 브랜드 핵심 철학이다. 해치워야 하는 청소를 즐거운 경험, 놀이로 바꾼 것이다. 언박싱의 즐거움부터 사용법의 신기함, 뛰어난 성능, 귀여운 디자인 등은 소비자들이 자발적으로 제품을 가지고 놀고, 이를 콘텐츠로 만들어 SNS로 확산하는 결과를 낳았다. 수백만명의 팔로어를 보유한 청소 분야 크리에이터들 중 상당수가 스크럽대디의 앰배서더 역할을 하고 있다.”
- 수세미 가격치고는 비싼 편인데도 매년 매출 성장세가 뚜렷하다.
“기존 수세미 시장에서 싼 가격이 경쟁 요소라면 우린 기능과 경험, 감성이라는 가치를 제시했고 새로운 카테고리를 만들었다. 우리 소비자들은 즐거운 청소 경험과 일상의 작은 사치를 구매한다. 재구매율도 70%를 넘는데, 이는 정서적 애착이 형성됐다는 의미이다.”
- 스크럽대디의 경쟁 상대는 누구인가.
“‘소비자의 시간과 관심’을 끄는 대상, 즉 소비자들이 일상에서 즐거움과 작은 사치를 찾으려는 모든 제품과 서비스가 경쟁 관계에 있다고 할 수 있다.”
- 지난 10여년간 위기 상황으로 꼽을 만한 일이 있다면 무엇인가.
“출시 후 몇년이 지났을 때다. 핵심 재료인 특수 폼을 독일의 한 제조업체에서 공급받고 있었는데 어느 순간 제품 품질에 대한 문제 제기가 시작됐다. 제조업체가 원가 절감을 위해 몰래 폼의 품질을 낮추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고 우린 큰 충격에 휩싸였다. 이후 제조의 모든 과정을 우리가 직접 관리할 수 있도록 생산시설을 전부 미국으로 이전키로 했다. 엄청난 노력과 비용이 들었지만 최고의 제품을 위한 당연한 결정이었다. 고객에게 최고의 수세미가 아니라면 우리 제품의 상징인 스마일은 아무 의미가 없는 셈이다.”
- 글로벌 시장에 성공적으로 안착했다. 특정 시장에 진출할 때 특히 신경 쓰는 부분이 있나.
“현지화다. 각 시장의 문화적 특성을 이해하고 존중하는 것이 중요하다. 한국 시장에서는 올해 초 ‘복주머니 새해 에디션’ 같은 전용 디자인 제품들을 내놨는데 좋은 반응을 얻었다. 특히 한국은 가장 빠르게 성장한, 가장 인상적인 시장이다.”
- 구체적으로 어떤 면에서 그런가.
“지난해 진출하면서 첫해 100억원 매출을 올렸다. 한국 소비자 반응 속도와 SNS 확산력은 세계 최고 수준이다. 피드백이 가장 많았던 시장이기도 하다. 새로운 제품에 접근해 직접 경험해보는 것을 즐기고, 본인의 취향을 표현하는 수단으로 소비문화를 즐기는 것이 한국 소비자들의 특징이다. MZ세대가 중심이 된 참여문화가 스크럽대디의 특성과 완벽하게 맞아떨어졌다고 본다.”
지난 8일부터 오는 22일까지 부산 롯데백화점에서 열리는 팝업 매장에서는 롯데자이언츠, 삼진어묵 등 부산을 상징하는 브랜드와의 협업 제품이 선보이고 있다. 부산 사투리 ‘마!’를 형상화한 수세미까지 내놨다.
부산에 특화된 제품 세트는 당일 치 물량이 오전에 동날 정도로 폭발적인 인기를 모았다. 매장 곳곳에 마련된 포토존에는 사진을 찍으려는 2030 고객들이 몰렸다. 수세미치고는 개당 6000원 안팎으로 비싼 편인데도 계산대에 늘어선 소비자들의 쇼핑 바구니엔 최소 대여섯 개씩 다양한 색상과 모양의 제품이 담겼다. 그는 “‘마!’ 수세미는 세심한 현지화의 사례라고 생각한다”면서 “수도권을 넘어 지역 도시까지 직접 진출하는 것은 우리로서도 이례적인 행보인데 한국 시장에서 청소용품 카테고리를 본격적으로 혁신하겠다는 의지로 봐달라”고 말했다.
- 경쟁우위를 지키기 위한 향후 전략이 궁금하다.
“스크럽대디, 스크럽마미, 바비큐대디 등 수세미뿐 아니라 디쉬대디, 스크린대디, 댐프더스터 등 다양한 청소용품을 내놓고 있다. 궁극적으로 홈케어에 관심 있는 고객들에게 ‘즐거운 라이프스타일’을 제안하는 브랜드, 일상에 가치를 더하는 브랜드로 성장하는 것이 목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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