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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사무소 미 25% 관세 펀치에 현대차 ‘녹아웃 위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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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이길중
댓글 0건 조회 7회 작성일 25-09-16 07:5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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탐정사무소 현대자동차그룹이 미국 시장에서 ‘세타 엔진’ 리콜 사태 이후 최대 위기를 맞고 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가 고율의 자동차 관세를 낮추지 않고 있는 데다, 조지아주 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에서의 노동자 구금 사태로 전기차와 하이브리드카 생산에도 차질을 빚을 가능성이 커졌기 때문이다.
14일 자동차 업계에 따르면 미국은 지난 7월 한국과의 협상에서 자동차 관세를 25%에서 15%로 인하키로 했지만 행정절차 등을 이유로 25% 관세를 적용하고 있다. 15%로 확정된 일본과 대비된다.
그동안 현대차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으로 관세를 내지 않았다. 그 덕에 2.5%를 적용받던 도요타 등 일본 브랜드와의 가격 경쟁에서 우위를 지킬 수 폰테크 있었다. 하지만 25%로 유지된다면 현대차그룹은 관세율 차이(10%포인트)만큼 가격 경쟁력을 잃게 된다.
한 업계 관계자는 차량 가격이 3000만원인 모델의 경우 일본 브랜드가 소비자나 딜러들에게 300만원에 해당하는 인센티브를 더 줄 수 있는 여지가 생긴다면서 관세를 더 내고도 일본 차와 같은 가격으로 팔기 위해서는 마진을 줄이거나 훨씬 좋은 상품성을 갖춰야 하는데,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고 말했다.
특히 미국 시장에서 최근 인기가 급상승 중인 제네시스 브랜드에 타격이 클 것으로 보인다. 제네시스는 전량 한국에서 생산, 수출하고 있어 일본 고급차인 도요타 렉서스와의 판매 경쟁에서 불리해질 수밖에 없다.
전기차 판매가 빠르게 살아나지 않는 것도 현대차의 고민거리다. 전기차 캐즘(일시적 수요 정체)이 여전한 데다, 미국 소비자들이 전기차 구매 시 세액공제를 받는 제도가 이달로 종료된다.
현대차는 하이브리드카로 ‘전기차 위기’를 돌파한다는 복안이었지만 이마저도 여의치 않다. 미국에서 판매되는 하이브리드카 대부분이 한국에서 수출하는 물량이기 때문이다.
현재 기아 스포티지 하이브리드는 미국 현지에서 3만290달러 선에서 판매되고 있다. 3만2850달러 선에 팔리는 도요타 라브4보다 저렴하지만 관세율이 각각 25%, 15%가 되면 스포티지는 3만7863달러로 올라가 3만7778달러인 라브4보다 소폭 비싸진다.
현대차는 조지아주 전기차 전용 공장인 메타플랜트 라인 일부를 하이브리드카 생산 라인으로 전환하고 있다. 미국 현지 판매가 줄어든 전기차 분량만큼 하이브리드카를 생산해 수익성을 맞추겠다는 전략이다. 하지만 현대차그룹·LG에너지솔루션 합작 배터리 공장이 미국 이민세관단속국의 단속으로 완공이 늦어지면서 하이브리드카 공급도 차질을 빚게 됐다. 호세 무뇨스 현대차 사장은 공장 건설이 최소 2~3개월 지연될 것으로 내다봤다. 현대차 관계자는 그나마 SK온 조지아주 단독공장(SKBA)이 배터리를 충분히 공급할 수 있어 다행이라고 말했다.
10명의 사상자를 낸 경기 안성시 서울세종고속도로 공사장 교량 구조물 붕괴 사고와 관련해 사고 예방 의무를 소홀히 한 현장소장 등 4명에 대한 구속 영장 심사가 12일 열렸다.
수원지법 평택지원은 이날 오후 2시 업무상 과실치사상 혐의를 받는 하청업체인 장헌산업 현장소장 A씨, 시공사인 현대엔지니어링 현장소장 B씨 등 2명, 발주처인 한국도로공사 감독관 C씨 등 총 4명에 대한 구속 전 피의자 심문(영장실질심사)을 했다. 영장 발부 여부는 이날 늦은 오후쯤 나올 예정이다.
A씨 등은 지난 2월 25일 오전 9시 49분쯤 안성시 서운면 산평리 서울세종고속도로 천안~안성 구간 9공구 청룡천교 건설 현장에서 거더(다리 상판 밑에 놓는 보의 일종)가 붕괴해 노동자 4명이 숨지고 6명이 다친 과정에서 사고 예방 의무를 다하지 않은 혐의를 받고 있다.
경찰에 따르면 A씨는 청룡천교 상행선 공사를 시작한 지난해 10월부터 사고 직전까지 각 경간에 거더를 거치하면서 전도 방지 시설을 제거하라고 직접 지시했다. B씨와 C씨 등은 이를 방치·묵인한 혐의를 받는다.
4년 전 불과 17세의 나이에 국가대표로 2020 도쿄 올림픽에 출전한 김제덕(예천군청)은 당돌한 제스처와 씩씩한 파이팅으로 크게 화제를 모았다. 그는 현재 세계선수권, 아시안게임, 아시아선수권 등 메이저 무대에서 무려 9개의 금메달을 따낸 한국 양궁의 주축 선수다.
그러나 홀로 사대에 서는 개인전에만 출전하면 작아진다. 9개의 금메달 모두 단체전에서 기록했다. 개인전에서는 아예 입상 자체가 없었다. 그런 김제덕이 안방에서 열린 2025 광주 세계양궁선수권에서 드디어 개인전 메달을 목에 걸었다.
김제덕은 11일 광주 5·18민주광장 특설경기장에서 열린 대회 리커브 남자 개인전 동메달 결정전에서 마테오 보르사니(이탈리아)를 7-3(29-29 30-29 28-27 28-30 29-28)으로 꺾었다.
동메달을 따낸 김제덕은 결과가 어떻든 게임이 너무 즐거웠다. 매우 타이트한 경기가 많았다. 손도 떨리고 심장도 떨렸다. 그래도 경기 결과나 준비 과정을 만족스럽게 생각한다. 열심히 준비한 덕분에 동메달을 딴 것 같다고 기분 좋게 말했다. 김제덕은 준결승에서 전날 혼성 단체전에서 김우진(청주시청)·안산(광주은행) 조를 꺾고 금메달을 딴 안드레스 테미뇨(스페인)에게 졌다. 테미뇨는 개인전에서도 우승해 대회 2관왕에 올랐다. 앞선 두 세계선수권에서 개인전 8강 탈락의 아픔을 겪었던 김제덕은 더 성장하고 싶다. 이번 메달이 발판이 돼서 국제대회 개인전에서도 금메달을 따는 꿈을 다시 한번 꿀 것이라고 메이저대회 첫 개인전 메달에 의미를 부여했다.
개인전에서 조기 탈락한 김우진(청주시청)과 이우석(코오롱)은 응원으로 ‘막내’에게 힘을 실어줬다. 김제덕은 두 선배에게 고마움을 전하는 동시에 국제대회에서 이렇게 많이 응원해주시는 자리가 별로 없는데 (국내에서 대회가 열리니) 굉장히 재밌었다. 광주를 찾아주신 많은 분의 응원 덕분에 동메달을 획득한 것 같다. 3·4위전 들어가기 전에도 자신감이 있었다며 팬들도 잊지 않았다. 김제덕은 남자 단체전 금메달에 이어 두 번째 메달을 따내며 대회를 마무리했다.
11일까지 리커브 대표팀은 금메달 1개(남자 단체전)와 은메달 1개(혼성 단체전), 동메달 2개(여자 단체전·남자 개인전)를 따냈다. 안산, 강채영(현대모비스), 임시현(한국체대)은 12일 열리는 리커브 여자 개인전에서 추가 메달을 노린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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