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마그라구입 중국, APEC 앞두고 미국에 연일 공세…자신감 드러내는 이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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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국은 지난 8일 희토류, 리튬이온배터리, 인공 다이아몬드 수출을 통제하는 새로운 규정을 발표했다. 미국 반도체 기업 퀄컴에 대한 반독점 조사도 개시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다음 달 1일부터 중국에 100%의 추가관세를 부과하겠다고 하자 중국 당국은 미국과 조선 협력을 하는 한화오션의 미국 자회사 5곳을 제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미국산 농산물 수입 확대 요구에도 응하지 않고 있다. 블룸버그통신 등에 따르면 중국은 지난 5월 이후 미국산 대두 구매 계약을 한 건도 체결하지 않았다. 트럼프 대통령이 보복으로 ‘중국산 식용유 수입 중단’을 검토하겠다고 하자 중국 관영매체 글로벌타임스는 “트럼프 대통령이 언급한 식용유는 (디젤 원료 등으로 사용되는) 폐식용유”라며 “궁극적인 대중 압박 수단으로서 효과가 없을 것”이라고 보도했다.
새로운 희토류 수출 통제를 시작으로 미·중의 공세가 뒤바뀐 형국이다. 중국은 2018~2019년 1차 무역전쟁에서 미국의 공세에 시차를 두고 대응 조칠을 발표했고, 올해 상반기에는 즉각 맞대응으로 나섰다. APEC 정상회담이 다가오면서 중국의 선제 공세가 두드러진다.
월스트리트저널(WSJ)은 중국의 이 같은 조치 배경으로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미국 경제는 장기적인 무역갈등을 감당할 수 없을 것이라고 확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지난 4월 미국 국채시장이 흔들렸던 것과 마찬가지로 무역전쟁이 다시 발발하면 미국 금융시장이 타격을 받을 것이고 트럼프 대통령은 이를 견딜 수 없다는 판단에서다.
WSJ는 중국의 정책 결정에 정통한 소식통을 인용해 “중국은 결국 이달 말 APEC 정상회의에서 트럼프 대통령이 협상에 나설 것이라고 보고 있다”고 전했다.
중국의 경제 실적도 당국의 자신감을 뒷받침하고 있다. 중국 세관당국인 해관총서에 따르면 지난달 중국의 수출액은 전년 동월 대비 8.3% 증가했다. EU(14%)와 아세안(16%)이 중국의 줄어든 대미 수출(-27%)을 상쇄했다. 올해 1~9월 누적 수출액은 6.1% 증가했다.
미셸 람 소시에테제네랄 중화권 이코노미스트는 “다양화된 수출 시장과 강력한 경쟁력 덕분에 중국의 수출은 미국의 관세에도 불구하고 회복력을 유지했다”면서 미국 관세가 전체 무역에 미치는 영향이 제한적이었다고 평가했다.
중국 경제 역시 부동산 시장 침체, 소비 둔화 등의 문제를 안고 있지만 당국은 과당경쟁 등 중국 내부 문제가 원인인 된 것으로 보고 접근하고 있다.
중국 지도부는 ‘공산당 일당통치 체제’가 ‘다당제 민주주의’보다 우월하며 이를 바탕으로 미국과의 무역·패권 전쟁에서 이길 수 있다는 자신감도 점점 강하게 내비치고 있다.
중국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는 이달 초 내보낸 중국 경제에 관한 기획기사에서 “지정학적 갈등이 심화되고 무역 보호주의가 만연한 현 상황에서도 중국은 일관되게 전략적 결단을 유지했다”며 이를 민주주의 국가의 “근시안적 정책과 잦은 정책변경”과 대조했다.
런정페이 화웨이 회장도 지난 6월 인민일보 인터뷰에서 “사회주의가 아니었다면 국가 주도의 강력한 인프라 투자를 통한 과학기술 발전은 불가능했다”고 말했다. 중국 기업들이 집중적 투자를 통해 미국 제재를 뚫고 추월할 수 있다는 자신감을 표현한 것이다.
파이낸셜타임스는 중국이 엔비디아 인공지능(AI) 칩 사용을 금지하고 세관 검사를 강화했다고 보도했다. 중국은 화웨이가 미국 제재를 뚫기 위해 개발한 ‘저사양 반도체를 여러 대 연결해 사양을 높여 쓰는 기술’을 확대하고 있다. ‘양보의 필요성’과는 점점 멀어져가는 모양새다.
중국 전문가들 사이에서는 지도부의 공식 입장에 이견도 있다고 알려져 있다. 기술 면에서 탈미국은 시기상조며 내수 경제 상황을 고려해 어느 정도는 양보해야 한다는 의견이다. 종교에 대한 통제가 강화되는 것은 지도부의 표면적인 자신감과 반대로 불안을 반영한다는 평가도 있다. 이 같은 의견은 공개적으로 표명되지는 않는다.
마이클 페티스 베이징대 광화관리학원 교수는 “역사적 선례를 보면 지속적 무역갈등에서 흑자국(중국)이 적자국(미국)보다 무역 위축에 취약했다”며 “비록 중국이 금융 시장을 통제할 수 있고 단기적 고통을 억누를 수 있어 단기적 갈등에 더 유리한 입장에 있지만 중기적으로는 무역갈등 확대에 어려운 입장에 있을 것”이라고 논평했다. 다만 페티스 교수도 트럼프 대통령이 주식시장의 압력을 버텨낼지를 무역전쟁에서 중요 변수로 봤다.
캄보디아에서 발생한 한국인 납치 감금 사건의 사회적 파장이 커지는 가운데 다국적 범죄 조직의 실화 사건을 다룬 영화와 드라마 등이 재조명되고 있다. 이들 작품에선 중국과 태국, 필리핀, 캄보디아 등지에 본부를 둔 대형 범죄 조직이 취업과 고수익 아르바이트를 미끼로 한국인 청년들을 유인 감금해 사망에까지 이르게 한 잔혹한 범죄가 생생하게 묘사된다.
2024년 개봉한 <시민덕희>는 2016년 경기도 화성에서 실제로 있었던 사건을 바탕으로, 보이스피싱 범죄 조직 본부를 직접 추적한 세탁소 주인 ‘덕희’의 추격전을 다룬 영화다. 화재로 집과 일터를 잃고 공장 락커룸에서 아이들을 재우며 하루하루를 버티던 싱글맘 덕희(라미란)는 대출을 빙자한 보이스피싱 범죄에 전재산을 잃고 경찰의 미온적인 대응에 분노해 스스로 수사에 나선다.
범죄의 또다른 피해자는 보이스피싱 조직에 감금되어 있는 ‘재민’(공명)이다. 대학생 재민은 고액 아르바이트라는 말에 속아 중국 칭다오로 건너갔지만 현지 조직에 납치 감금된 채 보이스피싱 범죄에 내몰린다. 재민은 한국에 있는 가족의 목숨까지 위협당하는 상황에 내몰리자 자신이 사기를 친 덕희에게 목숨을 건 구조 요청하게 된다. “경찰에 신고 좀 해주세요. 정말로 나가고 싶어요”
영화는 이른바 ‘콜센터’의 열악한 환경과 가혹행위를 디테일하게 보여준다. 조직원들은 야구 방망이를 들고 다니며 피해자들을 감독하고 수시로 구타한다. 공항에서 콜센터로 옮겨진 피해자들은 여권과 핸드폰을 빼앗기고 옷벗긴 채 동영상을 찍는다. “도망치면 우리 가족들이 대가를 치를 것이고···”. 한 피해자는 도망치려다 구타당한 끝에 사망한다. 약에 중독돼 폐인이 된 피해자도 있다. 보이스피싱 조직의 ‘총책’은 중국 내에만 몇개의 콜센터를 관리하는 것으로 묘사된다.
범죄 조직에 속아 범죄로 내몰린 청년들의 모습을 통해 청년 실업 등 사회 현실도 드러난다. 실제 영화에서 총책은 도주하려다 잡힌 청년을 구타하며 “빌빌거리는 새끼를 내가 밥먹이고 재워···”라고 한다.
2023년 방송된 SBS 드라마 <모범택시2>에서도 해외 취업을 미끼로 청년들을 유인, 감금하는 해외 범죄 집단이 등장한다. 단순 경력만으로도 취업 통보를 받고 필리핀에 도착한 피해자들은 감금과 구타, 수시 검사 등 열악한 환경에서 불법 도박 프로그램을 만들도록 강요받는다. 감옥에 갇혀 매일 노예 노동을 하는 피해자들은 철통 보안장치로 둘러싸인 지옥을 쉽사리 빠져나올 수 없다.
해외 범죄 조직의 인신매매 실상을 다룬 이 에피소드는 2010년 필리핀 마닐라에서 불법 도박 사이트 일당에게 감금돼 고문을 받다 숨진 IT 개발자 사건을 바탕으로 했다. 실제 보이스피싱과 불법도박 조직이 동남아를 거점으로 인력을 유인, 착취하는 구조를 사실적으로 묘사했다는 평가를 받는다.
2021년 개봉한 영화 <보이스>도 보이스피싱 조직의 덫에 걸려 모든 것을 잃게 된 피해자 ‘서준’(변요한)이 빼앗긴 돈을 되찾기 위해 중국 선양의 조직 본거지에 잠입해 총책 ‘곽프로’(김무열)를 만나며 벌어지는 이야기를 다뤘다. 2022년 1200만 관객을 불러모은 영화 <범죄도시2>는 재외 한국인 연쇄살인범 검거 과정을 다루는데, 필리핀 연쇄 납치살인사건을 모티브로 제작되었다고 한다.
영화·드라마가 이같은 범죄를 수차례 경고했음에도, 캄보디아 사태가 크게 불거진 것은 경찰 등 당국의 대응이 부실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는 비판도 나온다. 이같은 작품들은 제보와 증언의 중요성을 강조하면서도 제도적 보상과 피해 복구가 더딘 현실을 동시에 폭로한다.
<보이스>의 김곡·김선 감독은 개봉 당시 기자회견에서 “보이스피싱에 경각심을 느끼셨으면 좋겠다. 범죄를 다룬 영화가 아니라 범죄에 맞서는 영화이길 소망한다”고 밝힌 바 있다.
대한항공은 에어버스 데이터 기반 첨단 예지 정비 솔루션 ‘스카이와이즈 플리트 퍼포먼스 플러스’(S.FP+)를 도입한다고 17일 밝혔다.
S.FP+는 에어버스의 대규모 데이터 플랫폼 ‘스카이와이즈’를 통해 수집한 빅데이터를 바탕으로 항공기 유지·관리를 지원하는 첨단 예지 정비 솔루션이다. 사후 대응보다 예측에 중점을 줘, 항공기의 잠재적인 결함과 부품 고장을 미리 감지해 알려주는 것이다. 이에 따라 항공기 운항 불가 상태(AOG)를 크게 줄여 비용 절감 효과를 거둘 수 있도록 하는 솔루션이다.
이 솔루션은 지난해 2월 대한항공이 도입한 에어버스 ‘스카이와이즈 프리딕티브 메인터넌스 플러스’와 ‘스카이와이즈 헬스 모니터링’을 통합한 업그레이드 버전이다.
대한항공은 이를 통해 항공기 운영의 안전성을 높이고 지속 가능성을 강화하며 엔지니어링 작업의 효율성 역시 최적화하겠다고 밝혔다. 이 솔루션은 A321네오(neo), A330, A350, A380 등에 적용할 계획이다. 통합 항공사 출범 이후엔 아시아나항공 기단에도 적용될 예정이다.
오종훈 대한항공 예지정비팀장은 “항공기의 잠재적 결함을 선제적으로 해결하고 운항 중단을 최소화하며 항공기 성능을 최적화해 나갈 것”이라며 “통합 대한항공 출범을 앞두고 기단 확대에 발맞춰 정비 체계 및 항공기 운용 효율화에 만전을 기하겠다”고 말했다.
레이먼드 림 에어버스 아시아-태평양 총괄은 “대한항공이 데이터 기반 정비로 새로운 차원의 운영 신뢰성을 확보할 수 있도록 적극적으로 지원할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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