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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테크 사이트 [창간 79주년 기획] 있어 보여 시작했다, 읽고 쓰며 빠져들다···텍스트힙은 ‘깊은 독서’ 될 수 있을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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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성자 또또링
댓글 0건 조회 6회 작성일 25-10-06 14:0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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폰테크 사이트 어른아이할 것없이 문해력이 떨어진 시대라지만, 정작 MZ세대 사이에서 독서는 멋진 것으로 통한다. ‘텍스트힙(읽는 것은 멋있다)’이라는 유행어가 계속 쓰일 정도다.
#북톡(책(book)+틱톡), #북스타그램(책+인스타그램). SNS에 해시태그를 검색하면 감각적인 구도로 촬영된 짧은 책 소개 영상들이 넘치도록 나온다. ‘내 삶을 바꾼 인생책’이라거나 ‘첫 문장을 보면 절대 못 멈출 소설’과 같은 직관적인 제목이 많다. 필사할 때 편한 문구류나 분위기 좋은 독립 서점·북 카페 등 공간도 소개한다. SNS 세상 속 독서라는 소재는 레트로하면서 차분한 감성을 전달하기에 적격이라는 점도 텍스트힙 열풍에 일조했다.
배경이야 어떻든 읽는 것에 대한 관심이 살아난 것은 환영할 만하다. 다만 나의 취향을 보여주기 위한 패션 아이템처럼 책을 이용하는 것이 과연 내면을 성장시키는 ‘질적인 독서’가 될 수 있겠냐는 근본적 질문은 남는다.
텍스트힙 열풍은 잠깐 지나가는 유행이 될까, 아니면 책 읽는 신세대를 키우는 밑거름이 될까. 경향신문은 연구자, 콘텐츠 크리에이터, 독립서점 운영자, 학교 교사 등에게 ‘텍스트힙’을 바라보는 관점을 물었다.
디지털 리터러시를 연구하는 주민재 명지대학교 방목기초교육대학 교수가 지난 3월 발표한 논문 <텍스트힙 현상 분석을 통한 모바일 네이티브의 콘텐츠 소비 양상 탐구>는 MZ세대의 책 소비 형태와 그를 우려하는 시선에 대한 좋은 길라잡이다.
그는 텍스트힙을 “독서 행위를 단순한 지적 활동이 아니라 개인의 정체성과 취향을 드러내는 수단으로 활용하는 경향”이라고 정의했다. 주 교수는 전통적인 독서가 ‘텍스트와의 대화를 통한 인식의 통찰과 내면의 성찰’의 영역이었다면, 텍스트힙은 ‘독서 행위의 전시와 공유’를 강화한다는 점에서 사적인 활동이었던 독서를 수행적이고 가시적인 것으로 변화시킨다고 봤다.
“큐레이팅된 책장, 세심하게 연출된 독서 공간, 파스텔 색조의 책 표지 등이 SNS에서 시각적으로 매력적인 콘텐츠로 사용”되는데, 이 과정에서 “독서는 상업화된 소비문화의 하나로 자리 잡는다”고도 했다. 그를 전시하는 것은 독서의 전통적 목적과는 거리가 멀기에, “독서가 아닌 ‘독서 행위’가 필요한 것이 아니냐”는 질문을 받게 된다는 것이다.
주 교수는 경향신문과의 통화에서 15만 명이 다녀간 지난해 서울국제도서전의 흥행을 보면서 이 주제에 관심을 두게 됐다고 밝혔다. “출판 시장에 아무런 근본적인 변화가 없는데, 갑자기 ‘왜?’ 싶었어요. 인스타그램에도 갑자기 해시태그가 뜨는 거죠. ‘#텍스트힙’ ‘#북쉘프투어(책장투어)’ 등 게시물을 보면서 ‘사진 찍으러 간 사람들이 많겠구나,’ 이해하게 됐습니다.”
주 교수는 텍스트힙에 열광하는 사람들 전부가 질적 독서로 나아갈 확률은 낮게 봤다. “요즘 소설책도 트렌드에 맞춰 너무 예쁘게 나오지 않나요? 앞으로 책보다 책 표지가 더 많이 소비될 수 있겠다는 생각도 듭니다.”
그는 “책을 계속 보는 저조차도 남이 선물한 책은 관심사와 멀어 잘 안 읽게 된다”며 “자기가 관심 있는 분야가 무엇인지 취향을 찾는 노력이 선행되지 않으면, 책을 구체적으로 읽어내는 건 어려운 일”이라고 했다. 특히 남들이 좋다고 추천하는 책에 휩쓸릴수록 정작 ‘내게 맞는 책’을 찾기 어렵다는 것이다.
그럼에도 주 교수는 텍스트힙 현상을 긍정적으로 평가했다. “관심 있는 100명 중 5명이라도 책을 읽게 된다면 다른 가능성이 열리는 게 아니냐는 것에 근본적으로 동의합니다.”
구독자 4만 명의 유튜브 크리에이터 김독지(@pdyeah)는 다니던 직장에서 퇴사한 지 1년째인 서른 살이다. 그는 자신의 채널에 일상을 기록하는 영상을 이따금 올린다. 책을 소개하는 ‘북튜버’는 아니지만, ‘퇴사 후 한 달 동안 책만 읽기’ 영상이 47만 회를 기록하며 화제가 됐다.
영상을 보면 그는 굉장한 수준의 독서가다. 그는 스무 살 무렵부터 막연한 의무감에 책을 읽기 시작했는데, 점점 독서에 흥미가 생겼다고 밝혔다. 그가 자체 집계한 10여 년간의 ‘완독’ 권수는 최소 349권이다. 이 책들이 다 기억나지는 않지만, 자신을 조금씩 나은 방향으로 변화시켰다고 믿는다. 그래서 그는 유튜브로 책 읽기를 권한다.
김독지는 ‘쇼츠 시대에 책 읽는 법’ 영상에서 이렇게 말했다. “책은 원래 읽기 어렵다. 애써 읽고 스스로 생각해야 한다. 그 불편한 읽기와 생각이 독서를 특별하게 만든다. 유튜브나 넷플릭스는 너무 편해서 나를 생각하게 하지 않는다.”
그가 책에 입문하려는 사람들에게 권하는 방식은 주 교수의 조언과 일맥상통한다. 관심사에 맞고 재미있는 책을 골라보라는 거다. 일단 도서관에 가서, ‘불안’이 고민이라면 그 키워드를 검색해 자신과 맞는 책을 찾아보라고 조언한다.
김독지는 경향신문과의 서면 인터뷰에서 “제가 가진 습관 중 가장 좋은 것이라고 느끼는 게 독서”라며 “공유하는 의미가 있을 것 같았다”고 책 관련 영상을 만드는 이유를 밝혔다. 그는 “책 읽기는 적극적으로 타인의 언어를 이해하고 스스로 생각하는 과정”이라며 “모든 게 빠른 시대일수록 책처럼 느리더라도 스스로 생각하게 하는 콘텐츠가 필요하다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그는 텍스트힙 현상을 좋게 봤다. “유행도 유의미하다”는 것이다. 그는 문화체육관광부가 발표한 ‘2023년 국민 독서실태’에서 20대의 독서율(1년에 책을 한 권 이상 읽은 비율)이 74.5%로, 전 연령대 중 가장 높았던 것을 보고 “독서 말고도 즐길 것이 많은 시대에 이런 수치가 나오는 것도 유행의 영향이 아닐까” 싶었다고 한다. 이어 “냉소하기보다는 독서에 관심 갖기 시작한 이들이 어떻게 더 쉽게 책을 읽게 할지 고민하면 좋겠다”고 전했다.
김은지씨(33)는 지난 3월 서울 광진구에 독립서점 ‘피리의 서재’를 열었다. 지난달 16일 서점에서 만난 그는 독서가 취미인 어머니의 영향으로 타고난 ‘책수저’였다고 했다. 여러 마케팅 회사에서 직장인으로 일하길 10년, 지금의 그는 프리랜서 마케터로서 외주 일을 겸하며 책방을 꾸려가고 있다.
김씨는 책방 인스타그램 계정(@piribrary) 릴스 영상에 직접 출연해 책을 추천하기도 한다. 어느덧 8300명의 팔로워를 모은 이 계정의 게시물은 ‘#북스타그램’을 검색하면 상단에 자주 노출된다. “지난해 11월부터 본격적으로 릴스를 만들기 시작했다”는 그는 “책을 진지하게 읽던 터라 가볍게 푸는 게 어려웠다. 책 안 읽는 사람도 콘텐츠로서 영상을 끝까지 보게 하는 게 목표”라고 했다.
감명받은 구절에 표시해두는 사람은 많지만, 김씨는 유독 포스트잇을 많이 붙이는 편이다. 인덱스(색인)가 잔뜩 붙여진 책은 인기 좋은 영상 소재다.
김씨는 “처음에는 구독자를 모으기 위해 흥미, 정보성 콘텐츠를 많이 올렸다면 최근에는 제 책 취향을 직접적으로 드러내는 콘텐츠를 늘리고 있다”고 했다. 실제 김씨는 최근 김애령 작가의 철학책 <듣기의 윤리>(2020)를 “2025년 내가 읽은 114권 중, 그리고 아마 (목표인) 130권 중에서도 최고의 책이 될 것 같다”고 인스타그램에 올렸다. 책방을 찾는 사람들은 철학보다는 소설·에세이 분야에 관심이 많지만, ‘피리의 올해의 책’이라고 쓴 포스트잇을 붙여 잘 보이는 자리에 뒀다.
마케터 출신답게 그는 인스타그램 계정을 운영하는 것을 당연하게 생각했다고 한다. 서점 업계 내에는 ‘책을 콘텐츠화하는 게 맞나? 너무 가벼운 건 않은가’ 우려하는 이들도 분명 있다. 그는 “가벼워진다는 게 진지하지 않다는 것을 뜻한다고는 생각하지 않는다”면서도 “(내용과 상관없이) 예쁜 책이 잘 팔리는 경향도 분명 있다”고 했다.
그래도 관심사를 넓혀가는 독자를 책방에서 만나면 반갑다. “어떤 책부터 읽어야 할지 모르겠다”는 말을 들으면 “요즘 어떤 주제에 관심이 많으세요?”라는 역질문으로부터 시작해 책을 추천한다. 김씨는 “처음이 어려울 수 있지만, 이탈하지 않고 독서 문화에 머무르게 되면 자연스레 다음 책을 원하시더라”며 “단편소설을 많이 읽었는데 장편을 읽고 싶다거나, 이젠 에세이가 아닌 책도 읽어보고 싶다거나. 나아가는 분들을 보다 보면 희망을 품게 된다”고 했다.
요즘 SNS에서는 좋은 글귀를 종이에 필사하는 이들을 쉽게 볼 수 있다. 교보문고에 따르면, 지난해 Z세대 사이에서 필사책 판매량이 전년 대비 692% 상승했을 정도로 인기다.
서울의 한 중학교에서 국어를 가르치는 김재우 교사는 수업 시간의 일부를 ‘시 필사하는 시간’으로 떼어둔다. 필사가 유행하기 전인 2017년부터 시작한 교수법이다. 시를 눈으로 한 번 훑은 뒤 쓰게한다. 손으로 적을 때는 말뜻을 생각하기보다 글씨를 따라 쓰는 것에 집중하라고 한다. 이후 다시 읽어 보며 마음에 드는 부분에 밑줄을 긋게 한다. 중요한 건, 모르는 단어가 있다면 찾아보는 것이다.
김 교사는 “한문 교과가 필수가 아닌 선택 과목이 되면서 아이들이 한자어를 잘 유추하지 못하는 경향이 있다”며 “영어를 잘하기 위해 단어를 암기해야 하듯, 국어도 단어 뜻을 진득하게 고민하고 알아보는 시간이 필요하다”고 말했다.
짧게라도 시에 대한 자기 감상을 써보는 것도 중요하다. 김 교사는 “처음에는 못 쓰겠다고 하던 아이들도 글쓰기 실력이 향상되더라”고 했다. 학생들이 시에서 위로를 받는 걸 보는 게 그의 보람이다. 그가 아이들과 나누던 시를 엮은 필사책 <수요시식회 필사노트>는 최근 5쇄를 찍었다.
김 교사를 지난달 24일 저녁 서울 광진구의 독립서점 도토리책방에서 만났다. 서울시가 지역서점의 독서모임 등을 지원하는 ‘서울형 책방’ 사업의 일환으로 김 교사가 진행하는 무료 필사 모임이 열렸다. 20대부터 50대까지, 기자를 포함한 8명의 여성 신청자들이 모였다. 각자 마음에 드는 시를 적어보고 감상을 나누는 시간이 이어졌다.
최근 1~2년 사이에 책과 필사에 관심을 두기 시작했다는 이들이 많았다. 이 모임을 인스타그램에서 보고 알게 됐다는 직장인 심은비씨(28)는 “책 읽는 것을 좋아하려고 하는 편”이라고 했다. 그는 요즘 매일 출근하기 전, 세계문학전집 글귀를 보여주는 애플리케이션을 켜고 그를 필사한다. 심씨는 “한두 문장일 뿐이지만, 일상에 주도적으로 여백을 만드는 느낌이 좋다”고 했다.
서울 광진구 주민인 안정현씨(41)는 지난해 서울시민예술학교에서 4주에 걸쳐 시 관련 프로그램을 들었다. “막연히 알고 싶다는 마음”이었다는 그는 이후 시 모임을 하는 독립서점들을 찾게 됐다고 한다. 그는 “어렸을 때부터 책을 좋아하긴 했지만, 직장을 다니면서 잘 안 보다가 최근 2년간 서점을 자주 찾고 있다”고 한다. 서울국제도서전도 올해 처음 다녀왔다.
안씨는 인스타그램에 보이는 책 관련 게시물 덕에 다시 독서와 가까워진 면이 있다고 했다. 그는 “SNS에서 ‘좋은 책’이라며 붐이 일어나는 것도 좋게 본다”고 했다.
“대중들도 다 알아보거든요. 얼토당토않은 책이 유행하지는 않아요. 저는 ‘무슨 책 읽나?’ 서로 궁금해하고, 또 추천하는 문화가 더 늘어났으면 좋겠어요. 그런 게 또 재미있잖아요.”
이번 취재를 하며 수차례 들은 ‘재미’라는 말이 안씨의 입에서도 나왔다. 안씨와 심씨는 SNS 게시물을 계기로 책을 읽는 재미를 찾아낸 이들이다. 비록 이들은 소수일지 모르지만, 작은 불씨가 충분히 더 깊은 독서 경험으로 옮겨 붙을 수 있다는 걸 보여준다. 독서가 아직 힙한 지금은 그 사례를 늘릴 방법을 찾을 때다.
로또복권 운영사 동행복권은 제1192회 로또복권 추첨에서 ‘10, 16, 23, 36, 39, 40’이 1등 당첨번호로 뽑혔다고 4일 밝혔다. 보너스 번호는 ‘11’이다.
당첨번호 6개를 모두 맞힌 1등 당첨자는 29명으로 10억7954만원씩을 받는다.
당첨번호 5개와 보너스 번호가 일치한 2등은 95명으로 각 5492만원씩을, 당첨번호 5개를 맞힌 3등은 3476명으로 150만원씩을 받는다.
당첨번호 4개를 맞힌 4등(고정 당첨금 5만원)은 17만1551명, 당첨번호 3개가 일치한 5등(고정 당첨금 5000원)은 284만1016명이다.
당첨금 지급기한은 지급 개시일로부터 1년 이내로, 당첨금 지급 마지막 날이 휴일이면 다음 영업일까지 받을 수 있다.
동행복권 홈페이지에서 지난 로또 당첨번호 조회와 당첨복권 판매점 조회도 가능하다.
챗GPT는 인간의 피드백을 학습했다. 이전까지 ‘끝말잇기’ 정도나 가능했던 인공지능 언어모델을 드라마틱하게 향상시킨 핵심 열쇠였다. 챗GPT는 인간이 남긴 텍스트만 기계적으로 학습한 게 아니다. 이후 사람이 만든 예상 질문과 정답 세트를 배웠고, 이를 토대로 챗GPT가 만들어낸 답변에 사람이 다시 점수를 매겨서 돌려줬다. 이른바 인간 피드백을 통한 강화학습(RLHF)이다. 이 피드백을 바탕으로 만든 인공지능 보상 모델이 다시 성능 향상에 쓰였다.
막 챗GPT가 화제로 떠올랐던 2년여 전, 언어모델을 개발하고 있는 김성훈 업스테이지 대표는 한 강의에서 챗GPT의 이 훈련 과정 개념도를 보여주면서 이렇게 말했다. “10년 뒤 인공지능 역사에서 가장 중요한 장면이 무엇이었냐 물으면 이 그림을 꼽을 것입니다.” 김 대표는 “끝말잇기 기계가 우리 말을 잘 알아듣도록 만들어준 핵심 기본 알고리즘”이라고도 말했다. 지금 이 시각에도 챗GPT, 제미나이에 질문하는 우리는 인공지능에 피드백을 제공하고 있다. 이제는 인공지능끼리 피드백을 주고받기도 한다.
인공지능이 피드백으로 향상되는 시대, 인간의 현주소는 어떨까. 16세기 유럽에서 시작된 ‘서신 공화국’이나 조선 시대 이황과 기대승의 편지 교환처럼 논쟁과 피드백은 인간의 지식을 더욱 정교하게 다듬고 확장하는 도구였지만 이제는 아닌 것 같다. 내 편이 얘기하는 정보는 무조건 옳고, 상대편이 얘기하는 정보는 무조건 그르다. 편지는 사라진 지 오래고 확성기만 남았다. 오늘날 인간은 그 어떤 시대보다 많은 정보를 접하고 있지만 그 어떤 시대보다 피드백을 받아들이지 않는 시대에 살고 있는지도 모른다.
데이터저널리즘팀은 지난 대선 선거운동기간 네이버 뉴스 정치분야 기사의 댓글을 분석했다. 극우 성향 교육단체 ‘리박스쿨’의 댓글 공작 흔적을 분석하려는 취지였지만, 댓글의 작성 행태와 내용에 더 주목하게 됐다. 2000년대 새로운 공론장의 하나로 부상했던 댓글 공간은 더 이상 토론과 논쟁, 피드백의 공간이 아니었다. 3만여명도 안 되는 이들이 분석 대상 댓글 130만여개의 절반 가까이 작성하고 있었다. 대선 후보 관련 댓글의 80% 이상이 상대 후보에 대한 비방으로 점철돼 있었고, 댓글 4개 중 하나는 자진삭제되거나 악성댓글 감시스템인 클린봇으로 숨김 처리되고 있었다. 서로 경쟁하듯 적대감 섞인 언어를 내던지는 비방과 혐오의 쓰레기통과 다를 바 없었다.
댓글 공간은 피드백을 잃어버린 오늘날 세태가 극대화된 축소판에 불과하다. 일부 무분별한 정치인과 그 극성 지지자들은 입맛에 맞는 허위조작정보와 유튜브만에 빠져들면서 상대방을 제거해야 할 악으로만 규정한다. 최소한의 공통적인 지점은 사라진 지 오래다. 서로 다른 평행우주에 사는 것처럼 세계를 완전히 다르게 보고 있다.
이런 모습은 인공지능 학습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인 ‘오버피팅(Overfitting)’을 닮았다. 인공지능 모델이 과도하게 훈련 데이터에만 최적화된 나머지, 학습에 사용되지 않은 일반 데이터에 대한 답은 제대로 내놓지 못하는 현상이다. 오버피팅 방지를 위해 여러 기법이 동원되는데 그중 하나가 학습 단계마다 무작위로 일부 뉴런을 꺼 버림으로써 특정 정보에 과의존하지 않고 다양한 패턴을 인식할 수 있게 하는 ‘드롭아웃’이다. 드롭아웃 비율은 사람이 정할 수 있는데, 이렇게 사람이 직접 설정하는 수치를 인공지능 모델이 학습 과정에서 자체 생성하는 ‘파라미터’와 구분해 ‘하이퍼파라미터’라고 한다. 학습 횟수 등도 이에 속한다.
드롭아웃은 내가 믿고 있었던 일부 정보를 버리고 다른 사람의 생각을 받아들이는 과정을 떠올리게 한다. 우리는 우리의 생각을 얼마나 드롭아웃할 준비가 되었을까. 최적의 드롭아웃 비율, 하이퍼파라미터를 찾는 과정은 매우 지난하고 어렵다. 인간 세상의 일도 마찬가지다. 산적한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최적의 공통 입장을 정리하면서 취할 건 취하고 버릴 건 버리는 과정은 고통스럽다. 반면 맞갖은 데이터만 들이켜면서 오버피팅 모델의 높은 정답률에 취하는 건 즐겁고 쉽다. 피드백을 받고 점점 성장해가는 인공지능과, 피드백을 거부하고 점점 과도한 자신감에 빠져드는 인간을 보면서 뭔가 거꾸로 돼 가고 있다는 생각이 든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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